글마당
안녕하세요, 정스피치교육생 정희선입니다.
언어교육을 받은 후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교육이 저에게 있어서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진행 중이지만, 변화가 내 안에서 싹트고 있는 것을 저 자신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만큼, 처음보다 자신감이 생기고 내가 몰랐던 나 자신을 재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첫 만남에서 원장님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저를 대하셨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그 당시 저는 사회생활 시작이후로 가장 힘들고 우울한 시기에 '무언가 변화가 있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교육센터를 찾았기 때문에 저의 모습이 그렇게 보였던 것 같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스피치뿐만 아니라 심리개선이 함께 진행된다는 것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정말 내가 원하는 변화가 있을 수 있겠다, 찾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육 시작 후, 차츰 변화되어가는 저의 모습을 보면서 신기했고, "교육은 계획된 변화이다!"라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였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 언어, 말하는 것이 삶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원장님은 수업과정을 녹음하게 하셨는데, 매일 녹음기로 저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처음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원장님의 목소리와 비교해 봄으로써 저 스스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힘없는 목소리와 자신감 없는 말투, 처지는 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후 계속 된 발성과 발음연습을 통하여, 배에 힘이들어가고 그로 인해 목소리에 힘이 생겼습니다. 목소리 하나로 그 사람의 인격까지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지금은 저의 목소리를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면의 심리적인 상태가 변화하면 언어적인 것도 함께 개선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장 변화되고 싶은 것은, 생각으로는 조리있게 정리한다고 하는데 상대방에게 전달할 때에는 엉뚱한 말이 나오거나 앞뒤 내용 없이 전달이 되어지는 것이 너무 답답하였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 왜 그렇게 되는지 원인을 알게 되었고, 심리적 영향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성장과정과 여러 가지 환경들을 되짚어 보면서 자신의 심리상태를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심리교육을 받으면서 생각이 정리되고, 깊이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받은 후, 직장에서도 극단적인 생각보다는 지금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인가 방법을 찾게 되고 적극적으로 행동함으로써 문제들이 원만히 해결되는 것을 체험합니다.
교육을 통해서, 여지껏 제가 목표의식이 확실하지 않았고 마인드 컨트롤을 잘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나 자신을 믿으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인내심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전에는 스트레스가 쌓이면 수다로 풀거나 쇼핑을 해야 풀린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지극히 일시적이란 것을 알게 되었으며, 목표의식이 확실하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요동함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용점이라고 교육해 주셨는데 생활가운데 적용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것을 바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습관의 변화를 통하여, 저의 모습도 본질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지금도 언어와 더불어 심리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원장님과의 멘토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싶고 지속적인 교육을 받고 싶어서 JSE 평생교육원에도 등록을 하였습니다. 이제 저는 성숙한 사람으로, 현명한 사람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바라보며 행복한 삶을 누릴 것입니다.
원장님, 감사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